SSD HDD 차이는 가격 및 성능까지 다양합니다. 예전에는 CPU, 램과 더불어 HDD를 사용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CPU와 램과는 다르게 HDD는 발전의 한계가 있었기에 대안으로 나온것이 SSD입니다. 먼저 HDD가 어떤 것인지 간단하게 언급하고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HDD 역할 및 한계
컴퓨터는 CPU, 램, 하드디스크가 성능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CPU와 램은 주 재료가 반도체이며, 회로사이에 있는 전자의 움직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HDD는 자기디스크를 물리적으로 회전시키며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한계가 명확합니다. 물리적으로 아무리 빨리 돌아가도 반도체의 처리 속도를 따라간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중에서 하드디스크는 한계가 명확한 상태인데, CPU와 램은 계속해서 발전하니, 성능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SSD를 대안으로 만들어냅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설계한 대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기존의 HDD로는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SSD와 HDD의 차이점
SSD(Solid State Drive)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여러개를 집적해서 저장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SSD의 생김새는 HDD와 비슷합니다. 용도와 설치 방법 역시 유사하지만 내부적으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HDD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 데, 몇 가지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데이터 저장 방식
- 속도 차이
- 가격 및 무게 차이
HDD는 자기디스크로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하지만, SSD는 반도체로 데이터를 읽거나 씁니다. 물리적으로 돌아가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HDD와는 다르게 작동 소음 및 전력소모가 적습니다.
SSD는 반도체로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때문에 HDD보다 속도가 훨 신 더 빠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거의 즉각적이기 때문에 프로그램과 파일을 로드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입니다. 즉, SSD에 파일, 사진, 프로그램 등을 저장하면 로그 시간을 줄이고, 시스템 성능을 증가시키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SSD는 HDD보다 더 가볍고, 디자인적으로 얇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HDD에 비해 몇 배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일용량의 SSD와 HDD가 있을 때, SSD가 4배에서 비싸게는 8배 정도 차이가 날 정도로 가격차이가 심한 편입니다.
SSD HDD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SD의 장점이 명확하고, 나날이 기술력이 좋아짐에 따라 노트북에도 SSD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 살펴본 것 처럼 SSD가 PC에 한 부품으로써 비싼 값을 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