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어플 수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혼자서 앱을 만들어서 수익을 창출하는, 1인 어플 개발자들이 많아졌습니다. 1인 어플 수익이 대박이 났고, 이제는 앱태크를 해야하는 시대라는 광고 및 유튜브 영상을 보신 분들은 혹하는 마음이 들었을 겁니다.
1인 개발자가 어플로 수익을 내는 과정은?
이제는 익숙해 졌지만, 코로나 19 초기 때에는 마스크를 지도에 표시하는 앱, 코로나 맵 등의 앱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니즈가 많은 것을 확인한 앱 개발자 들은 빠르게 해당 앱을 만들어서 적지 않은 수입을 얻은 것으로 압니다. 1인 개발자가 어플로 수익을 내려면 이렇게 니즈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떻게 보면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온 갖 협력으로 일을 진행하는 개발자 보다, 능력만 된다면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수익에 더 빠르게 다가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니즈를 파악했다면 이제 앱을 만들어야 합니다. 개발자라면 구글 개발자 계정 혹은 앱 스토어 계정을 가지고 계실 건데, 앱 스토어는 사업자에 등록해야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나 다른 앱 저작 프로그램을 통해 앱을 패킹 한 후, 스토어에 등록을 하면 출발선에 도착한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한 후, 1인 개발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중간에 보이는 광고를 클릭하면, 1인 개발자에게 수익이 들어오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많이 클릭할 수록 높은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1인 개발자 어플 수익 활성사용자 확보전략
10만 다운로드 앱, 100만 다운로드 앱이라는 것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위 단어를 들을 때 마다 얼마나 많은 돈을 벌어들일까 하는 부러운 생각도 합니다. 물론 다운로드 수는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하지 않으면 수익 창출을 시작 조차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활성 사용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활성 사용자는 실제로 나의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수를 의미하며, 매일 꾸준한 활성 사용자 확보는 곧 수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100만 명이 앱을 설치했지만, 하루에 1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확보한 앱과, 5만 명이 설치했지만, 하루에 2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확보한 앱을 비교해보면 5만 명이 다운로드한 앱이 더 수익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활성사용자를 확보하는 전략은 다양하지만, 개인적으로 1인 개발자가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 앱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앱은 매일 양질의 콘텐츠(하루 영어 1문장, 명언, 중국어 등)를 제공하는 앱으로 알람 기능을 통해, 꾸준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겁니다. 매일 제공되는 콘텐츠와 함께 사용자가 광고에 노출되기 때문에 훌륭한 콘텐츠와 적절한 광고 배치를 통해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 및 데이터를 활용해서 앱 만들기
1인 개발자가 어플로 수익을 내는 것이 힘든 이유 중에 하나는 끊임없는 유지보수를 혼자서 하는 것이 힘든 것도 있습니다. 앱은 만들어서 출시한다고 해서 끝이 난게 아닙니다. 사용자에 요구에 따라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활성 사용자는 줄어들게 될 겁니다. 또한 구글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이에 맞춰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1인 개발자가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를 전부 맡아서 하는 것은 굉장히 힘이 듭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파이어베이스라는 모바일 앱 개발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하면 백엔드(서버 및 데이터 관리)를 신경쓰지 않고, 프론트엔드(디자인 및 인터페이스)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어베이스를 연동하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오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이는 빠른 수정으로 이어집니다.
1인 어플 수익을 위한 전략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몇 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앱 시장이라는 것이 매력적이지만 진입장벽이 꽤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는 것도 하나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인 어플 수익 전략에 대한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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