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광고 수익 구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한 번씩 유튜브 광고를 보다 보면 앱 태크라는 광고가 나옵니다. 앱을 만들고 수익을 창출해서 월급 이외의 소득을 발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앱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다양한데,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앱 광고 수익구조에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있다
앱 광고 수익구조에 관여하는 이해관계자는 크게 3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고주, 광고게시자, 광고업체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앱 광고 수익 모델인 애드몹을 통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광고주는 말그대로 광고를 통해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를 원하는 사람입니다. 광고게시자는 나의 앱에 광고를 게재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실제로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입니다. 여기서 광고 업체는 구글입니다. 애드몹이라는 광고 플랫폼을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본인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좋은 환경에서 홍보되고, 노출되기를 원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구글은 꽤나 신뢰도가 높은 광고 업체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인 구글의 주 수입원이 광고인 만큼 광고주를 많이 신경쓰는 편입니다.
광고주가 구글에게 광고 집행을 신청하면 이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된 앱에 광고가 달리고, 앱이 필요해서 설치한 사용자가 광고를 읽게 되면 홍보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배너광고, 전면광고가 그러한 겁니다.
위에서 언급한 중간 과정에서 앱을 만들고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게시자이자 개발자는 퀄리티있는 앱을 만들고, 활성사용자를 확보하면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대략적인 앱 광고 수익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인 개발자가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
요즘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비교적 쉽게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코딩없이 앱을 만들기도 하는데(스마트메이커, 앱 인벤터), 아직까지는 한계가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앱 제작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입니다.
우선 어떤 앱을 만들 건지 정해야 합니다. 앱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전자책 같은 앱도 있고, 데이팅 앱, 콘텐츠 앱(영어 회화, 중국어, 일본어, 명언 앱),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앱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만들 수 있고, 경제성이 있어보이는 앱을 정해서 제작에 들어갑니다.
앱을 만들었다면 이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해야 합니다. 플레이 스토어 출시하려면 개발자 계정이 필요한데, 플레이 콘솔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생성해야 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등록할 수 있으며, 첫 등록 시 25달러 정도가 필요하며, 한 번 등록하면 앱을 계속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콘솔에서 앱을 출시했다고 끝이 나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앱을 발전 시켜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앱을 홍보해야 합니다. 사실 마케팅이 제일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을 만들어도 아무도 설치하지 않는다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개발자 개인이 직접 게릴라식으로 카페에 홍보하기도 하고, 앱을 전문으로 마케팅하는 업체 등이 있습니다.
앱으로 수익을 창출할 때 고려해야 할점
광고관련 용어 중에 CPC와 CPM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CPC는 클릭 당 발생하는 광고 단가로, 내가 게재한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할 때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일반적으로 애드몹 CPC단가는 그렇게 큰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CPM은 노출 당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CPC보다 더 적지만 노출만으로도 광고 수입이 발생하는 겁니다.
애드몹 광고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배너 광고, 전면광고, 리워드 광고입니다. 배너 광고는 흔히 앱을 설치했을 때 중간 혹은 하단에 보이는 배너로 된 광고입니다. 전면광고는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혹은 화면 전환이 일어났을 때 전면에 크게 나타나는 광고입니다. 배너 광고 보다는 전면 광고가 훨 신 더 수익이 크다고 합니다. 리워드 광고는 보상형 광고로,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고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광고 시청 후, 코인이나 재화를 받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결국 앱 수익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는지가 결정하게 됩니다. 실제로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활성 사용자라고 부르는데, 활성 사용자가 많은 앱을 만들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합니다.
앱 수익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굉장히 포괄적을 알아보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셨을지는 모르겠지만, 전혀 몰랐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몇 가지 키워드를 확인하고 구글링을 해보신다면 궁금하신 것들이 해결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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